기호학을 더욱 발전시키고, 여기에서 새로운 기호학 분류인 시각기호학과 정념기호학을 도출해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제시하시오.(15점)2. 외연적의미와 함축적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파악하며 규정하는가‘를 발견하는 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15점)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제시, 2. (15점) 외연적의미와 함축적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제시해 보겠다.
특정한 방식으로 재구축하여 재현함으로써 함축적의미도 지닌다.
이 장에서 우리는 찰스 샌더스 퍼스가 말하는 지표, 도상, 상징의 의미와 각각의 사례를 알아보고, 의미작용의 세 가지 단계인 외연적의미, 함축적의미, 신화와 이데올로기의 의미와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제시하기로 하자.
상징들을 위장하고 숨겨두기도 한다.
이 레포트는 기호의 세 종류, 외연적의미와 함축적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제시하였다..
II. 본 론
1. 기호의 세 종류
1) 지표
연기를 보면 우리는 ‘어디에선가 불이 났구나’ 하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상징들을 위장하고 숨겨두기도 한다.
이 레포트는 기호의 세 종류, 외연적의미와 함축적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제시하였다..
II. 본 론
1. 기호의 세 종류
1) 지표
연기를 보면 우리는 ‘어디에선가 불이 났구나’ 하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1. 기호의 세 종류
‘찰스 샌더스 퍼스’라는 기호학자는 지표와 도상, 상징 세 가지로 기호를 구분했다. 그에 따르면 이 셋은 지시 수단과 대상과의 관계에 따라 그 구분이 가능하며 이들을 통해 이미지에 담긴 함축적인 뜻까지 전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1) 지표지표는 기호가 가리키는 대상체
사진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하는 사진이 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진영상론3공통) 1.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인물과 해당 사진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자신만의 의견을 제시할 것) (25점)
2.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
지표, 도상, 상징으로 나누어 분류한 대표적인 사람이다. 그에 의하면 기호를 도상, 지표, 상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기호란? 어떠한 뜻을 나타내기 위해 쓰이는 개체를 모두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기호는, 사고, 감정, 예술 등과 같은 정보전달이나 정신 행위 등의 기능을 돕는 매체다. 작은 의미
시나리오를 미리서 파악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2공통) 1. “영상을 본다는 것”의 의미 세 가지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제시하시오. 2. 연상관계와 통합관계, 그리고 영상의 은유와 환유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제시하기로 하자.